강의목적 | 동화(marchen: fairy tale)는 환상과 현실의 아름다운 융합으로 빚어지는 미적표현으로 차원 높은 재미성을 부여하며 인간 본연의 이상을 바탕으로 깔고 있는 지고지순한 산문문학이다. 동화가 지향하는 것은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의 재구성이 아니라, 시 정신에 입각한 인간보편의 진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려는 데 있다. |
---|---|
강사소개 | 남순 이름을 클릭하시면 강사프로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강의실 | |
강의일자 | 2024-03-04 ~ 2024-06-17 |
시간 | 10:00~12:00(월) |
수강료 | 240,000원 |
교재 | 그림재료 등 소요금액(약 10,000원) |
지원자격 | 관심있는 성인 누구나 |
비고 | 동화 공부는 상처 받은 내면아이를 치유할 수 있다. 자아실현을 원하는 분들은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학부모님들은 자녀들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치원이나 학원 선생님들은 수업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다. 학원 운영을 원하는 분들은 등단 후 개인의 역량에 따라 개원할 수 있다. 또한 동화창작에 뜻이 있는 분들은 등단의 길로 안내할 것이다. 한국아동문학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할 것이다. 〔자갈자갈 그림동화〕 제1집 『빨강 연필』, 제2집 『네가 딱이야!』에 실린 우수 작품 중 그림 작가로 등단하였다.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질 것이다. 이처럼 목적에 따라 통합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회차 | 일자 | 내용 | 강사 | 비고 |
---|---|---|---|---|
1회차 | 2024-03-04 | 오리엔테이션, 동화의 개념-한 학기 강의 내용 안내와 동화의 개념을 설명 |
남순 |
|
2회차 | 2024-03-11 | 동화의 소재, 그림으로 표현-작품을 위한 소재 찾기 |
남순 |
|
3회차 | 2024-03-18 | 동화의 주제, 그림으로 표현-작품에서 하고 싶은 말 |
남순 |
|
4회차 | 2024-03-25 | 동화의 시퀀스, 그림으로 표현-그림의 구도 짜기 |
남순 |
|
5회차 | 2024-04-01 | 동화의 캐릭터, 그림으로 표현-등장인물의 등신 구별 |
남순 |
|
6회차 | 2024-04-08 | 동화의 개연성, 그림으로 표현-현실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 |
남순 |
|
7회차 | 2024-04-15 | 동화의 상징성, 그림으로 표현-한 작품에서 상징하는 문장 쓰기 |
남순 |
|
8회차 | 2024-04-22 | 동화의 리얼리즘, 그림으로 표현-사실주의, 현실성 살리기 |
남순 |
|
9회차 | 2024-04-29 | 대상과의 동일성, 그림으로 표현-등장인물과의 동일성 찾기 |
남순 |
|
10회차 | 2024-05-13 | 동화의 환상성, 그림으로 표현-현실과 환상의 자연스런 조화 |
남순 |
|
11회차 | 2024-05-20 | 동화의 낯설게하기, 그림으로 표현-새로움 찾기, 다른 작품과의 차별화 |
남순 |
|
12회차 | 2024-05-27 | 동화의 패러다임, 그림으로 표현-시대의 이데올로기 조명 |
남순 |
|
13회차 | 2024-06-03 | 동화배경의 주조색, 그림으로 표현-한 작품에서 통일된 색깔 표현 |
남순 |
|
14회차 | 2024-06-10 | 동화 퇴고와 그림수정-문장, 문장부호, 틀린 문법 고치기 |
남순 |
|
15회차 | 2024-06-17 | 작품 발표회-완성된 작품을 발표함으로 성취도 높히기 |
남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