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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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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국립부경대학교 평생교육원이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본교 홈페이지의 경우 「개인정보보호법」제30조 제1항 및 동법 「시행령」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별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13년 6월 1일 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교육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회원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가입의사 확인,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2.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 가입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하게 됩니다.
원칙적으로,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교육원은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 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 보존 항목 : 이름 , 로그인ID , 비밀번호 ,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 보존 근거 : 교육원내부방침
  • 보존 기간 : 회원탈퇴시까지

중복가입 방지를 위하여 회원 탈퇴시 사용했던 ID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6) 조약, 그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9)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탁항목 위탁목적 수탁기관 관리부서
관리시스템
통합유지보수
홈페이지 및 관리시스템
유지보수
(주) 이앤아이 평생교육원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후 회원 승인 및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교육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 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5-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5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5-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 •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교육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교육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6.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교육원은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 선택항목 :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회원가입)

7. 개인정보의 파기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7-1. 파기 절차
  •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DB로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DB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7-2. 파기 기한 및 파기 방법
  •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는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 조치

  1. 8-1.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8-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데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3. 8-3.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4. 8-4.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5. 8-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9. 권익침해 구제 방법

개인정보에 관한 권리 또는 익을 침해받은 사람은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등으로 침해사실을 신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는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전화번호 안내 참조

10.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들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교육원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귀하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원은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교육원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11.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과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내용

회원은 “국립부경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수집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 시에는 이수 및 수료,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및 학위수여 등의 업무에 반드시 필요한 사항으로 거부하실 경우 수강신청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12.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교육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국립부경대학교 평생교육원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교육행정지원팀장
  • 담당자 :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담당자
  • 연락처 : 051-629-6791, pknups@pknu.ac.kr